No.5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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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로 변질된 교육을 바른 인간을 키우는 교육으로 정상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서론

현재 대한민국의 교육 시스템은 지나치게 대학 입시에 집중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보다는 입시 성적을 올리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학업 스트레스와 심리적 부담을 겪고 있으며, 진정한 배움과 인성 교육의 기회는 줄어들고 있다.


현황과 문제점

사교육비: 연간 약 20조 원 (출처: 통계청, 2024)

대입 전형료: 약 1540억 원 (출처: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24)

수능시험 운영비용: 약 380억 원 (출처: 교육부, 2024)

청소년 학업 스트레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중고등학생의 70% 이상이 학업으로 인해 심리적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응답 (출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4)


교육적 효과

고등학교 교육 정상화: 고등학교 교육이 대학 입시 준비 과정으로 변질된 상황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진정으로 학문적 호기심과 사회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해야 한다.

바른 인성 교육 강화: 입시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공동체 의식과 책임감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해외 사례

핀란드: 대학입시가 없으며, 고등학교 내신과 대학 자체 시험을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 이는 사교육비를 줄이고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옴.

독일: 대학입학 시험이 따로 없으며, 주별 아비투어(Abitur) 성적을 통해 대학에 진학. 사교육의 필요성이 적어 가계 경제 부담이 줄어듦.

덴마크: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협동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교육한다.


정책 제안

대학입시 폐지 :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학업 능력만 있다면 누구나 입학할 수 있도록 함. 대신 졸업 시험을 통해 능력을 평가함. 국립대학은 평준화함.

인성 교육 강화: 학업 성취도뿐만 아니라 학생의 사회적 역량과 공동체 활동도 평가 요소에 포함해야 한다.

절감된 예산의 활용 방안: 사교육비 절감을 통해 가계 경제 안정화, 대학 등록금 지원을 통한 교육 평등 실현.


기대 효과

경제적: 사교육비와 입시 관련 비용 절감으로 국민 경제에 긍정적 영향.

사회적: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 감소, 교육의 본질적 가치 회복.

교육적: 대학이 진정한 학문 연구 기관으로 기능하게 되어, 우수한 연구자가 배출될 가능성 증대.


결론

대학입시 대비 중심의 교육은 이제 변화가 필요하다. 바른 인성을 갖춘 인간을 키우는 교육으로 전환함으로써,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정부의 적극적인 검토와 시범 사업을 통해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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