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

현재 모두의질문Q 본인인증은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가능합니다.
재외국인 등 본인인증이 제한되는 분들은 모두의질문Q 이메일 our.q.help@gmail.com 로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질문을 접수해주시면 운영진이 모두의질문Q에 등록하여 드리겠습니다.Q.
[이메일 질문 접수]
① 작성자(실명) ② 질문 제목 ③ 질문내용 ④ 질문을 설명하는 주요 키워드(5개 내외)
※ 모두의질문Q 플랫폼 운영방침 상 별도의 파일 첨부는 제공되지 않음에 양해 부탁드립니다.
모두의질문Q 플랫폼 운영 혹은 홈페이지 개선 등에 대한 문의는
- 이메일: our.q.help@gmail.com
- 카카오톡 채널 '모두의질문Q': http://pf.kakao.com/_xndxgKn
를 통해 전해주시기 바랍니다.Q.
여러분이 올려주시는 질문은 여러 시민들과 국회 상임위원회를 기초로 하여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국회의원으로 이루어진 19명의 분야별 Q(큐)레이터가 함께 토론합니다.Q.
[분야별 큐레이터]
(운영) 국회의원 모경종, (법사) 국회의원 이성윤, (정무) 국회의원 김남근, (기재) 국회의원 김영환, (교육) 국회의원 김준혁, (과학) 국회의원 황정아, (방송) 국회의원 이훈기, (외통) 국회의원 위성락, (국방) 국회의원 박선원, (행정) 국회의원 채현일, (문체) 국회의원 이기헌, (농림) 국회의원 윤준병, (산업) 국회의원 허성무, (기후) 국회의원 박지혜, (보건) 국회의원 김윤, (복지) 국회의원 김남희, (노동) 국회의원 이용우, (국토) 국회의원 손명수, (여성) 국회의원 전진숙
<모두의질문Q>는 시민들의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청사진을 그려 나가는 소통 플랫폼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질문을 올리고 토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Q'와 '오피큐알OPQR'은 질문을 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시민들에게 참고할 사례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분들이 함께 어우러져 적극적으로 토론에 참여하고 새로운 질문을 제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모두의질문Q는 질문이 플랫폼으로 들어오기를 기다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적극적으로 질문을 찾아 나가고 있습니다.
전문가Q와 오피큐알OPQR 역시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는 하나의 질문도 놓치지 않는다는 목표로 모두의질문Q로 모아지는 모든 질문을 소중히 여기고 경청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19명의 분야별 질문 Q레이터 국회의원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Q.
(영상으로 전하는 오피큐알: 오늘의 질문을 알려드림 질문은 유튜브채널 오피큐알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모두의질문Q의 모든 질문은 '질문Q'에서 시작합니다.
'질문Q'에 올려진 질문 중 운영기준에 따라 '토론Q'로 옮겨지는 질문들은 AI분류를 거쳐 '카테고리별' 열람이 가능하게 됩니다.
토론Q에서는 보다 깊은 토론이 이어질 수 있도록 '연관질문' 목록이 함께 제공됩니다.Q.
<모두의질문Q>는 성숙한 토론을 통해 건전한 공론의 장을 열어가고자 각 게시판을 실명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민 한 분 한 분의 진지한 고민과 문제의식이 담긴 의견을 보다 폭넓게 수렴하기 위한 방침으로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두의질문Q>가 우리 모두의 더 나은 내을 만드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따뜻한 이해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Q.
녹서(綠書, Green paper) 발간을 위한 <모두의질문Q> 프로젝트 시즌1은 2025년 3월 31일(월) 까지 질문을 모읍니다.
모두의질문Q는 녹서 발간에 그치지 않고 이후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여러분과 소통을 이어갈 예정입니다.Q.
녹서(綠書, green paper)는 주로 유럽 여러 국가들에서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 문제를 설정하는 절차를 위해 활용하는 문서로, 이해관계자와 대중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발행합니다.
주요 녹서로는 EU의 데이터 보호 관련 녹서, 영국 정부의 기후변화 대응 녹서, 독일 연방경제에너지부의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녹서 등이 있습니다.
녹서는 단순한 연구보고서가 아닌 정책 형성을 위한 공론화 도구로서 구체적 해결책을 담기 보다는 문제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와 대중들의 의견을 토대로 문제를 정의하는데에 주안점을 둡니다.Q.
모두의질문Q는 더불어민주당이 한국 사회가 반드시 풀어야할 질문을 시민들에게 물어보고 녹서(綠書, Green Paper)로 정리해내려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를 위해서 <모두의질문Q> 소통플랫폼을 통해 시민들의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청사진을 그려 나가는 질문들을 모아나가고 있습니다.
당신의 질문이 모두의 질문이 될 때까지, <모두의질문Q>가 함께하겠습니다.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