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선생님 되고싶은 직업 1위는 예전 이야기, 지금 직업만족도 어떻냐고요?
초등학교 선생님 되고싶은 직업 1위는 예전 이야기, 지금 직업만족도 어떻냐고요?
현운석씨는 교사로 겪는 현실적인 고민과 어려움 속에서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직업 만족도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과거에는 초등교사가 인기 직업이었지만, 현재는 악성 민원, 아동학대 신고, 과도한 책임 부담 등으로 인해 교사들의 이탈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결국, 학교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서로 존중하고, 학교가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율성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1. 🏫 직업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
요즘 어린이들 사이에서는 돈이 많은 백수를 직업으로 원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장래 희망으로 높은 연봉을 적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현운석씨는 17년간 초등교사로 재직하며 교육 현장에서의 교권 침해 문제와 갈등 해결에 기여하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그는 초등학교 교사가 되고자 하는 꿈은 대학 실습을 통해 얻었으며, 교사라는 직업이 보람있을 것이라는 기대로 학업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2. 🌱 교사로서의 자아와 보람
교사는 매일매일 아이들의 성장을 보며 큰 보람을 느끼며 이 경험은 교사라는 직업을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교사이자 아이의 학부모이기도 한 운석씨는 교사라는 자아와 학부모로서의 자아가 충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서로 다른 기대와 경험에서 비롯된다고 이야기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갈등과 도전의 중요성을 가르치지만, 부모로서는 자녀가 갈등을 겪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강합니다. 교사는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존재인가? 라는 물음을 통해 교육 현장의 상황을 전하고자 합니다.
3. 📚 현재 초등학교 학생들의 장래 희망과 교육 현실
현재 많은 초등학생들이 '돈 많은 백수'를 장래 희망으로 삼고 있으며, 장래희망에 연봉을 적어내는 아이들이 굉장히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향에 대해 연구가 필요하며 교육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과거에 비해 교육 활동을 추진할 때 필요한 절차와 준비물의 수가 증가하여 교사들은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단순하게 체험 학습을 계획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각종 보험 가입과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해졌습니다. 이러한 절차의 증가와 함께 교육 활동 중 사고 발생 시, 교사가 책임을 지는 부담도 늘어나 교사들에게 큰 압박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제약으로 인해, 아이들이 학교 밖으로 나가기 어려워져 학교 측에서는 학생들에게 원하는 만큼의 경험을 제공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4. 📉 교사의 필요성과 학생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교육의 중요성
학교 현장에서는 더 많은 선생님들이 필요하지만,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어 정부는 교사 수를 줄이려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학생 수는 줄어들었으나, 경계선 지능을 가진 학생들이 약 15%를 자치하는 등 맞춤형 교육과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장애를 가진 특수 아동과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도 늘어나고 있어 한 명의 담임 교사로는 모든 아이들을 지원하기에 역부족입니다. 교사들이 휴직 및 이직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으며, 과거와 달리 교직이 불안정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5. 🎓 악성 민원과 교사의 지위
악성 민원은 교실이나 학교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며, 교사가 한 해에 여러 차례 겪게 되는 문제입니다. 교사는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종종 억울하게 신고를 당하고, 이로 인해 1년 이상 휴직하거나 교직에 복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칭찬스티커 부여와 같이 통상적인 지도를 하였음에도 아이의 기분이 상했다는 이유로 아동학대로 신고하는 등 상식의 수준에서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이 교육현장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학교의 재량권과 자율성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갈등 해결이 어려우며, 교사들은 학생 사이의 문제에 개입하기 힘든 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모든 학교 구성원이 존중받고 행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 모두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사들은 학생들로부터 "중요한 존재"라는 인정을 통해 힘든 상황을 극복하려고 하지만, 사회적으로 교사들을 바라보는 시선들이나 대우들은 이와 동떨어진 것을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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