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자치균형발전
No.4058
추천 12조회 25602-26
[No.58]추천 12조회 256

지방소멸은 공멸입니다. "적극적 활동가"형 리더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지방소멸이라는 엄중한 위기 상황에서는 "적극적 활동가"형 리더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사진 찍고, 인기 관리만 하는 월급쟁이 단체장은 지방소멸의 원인입니다.

공천을 주는 곳에 관심이 있는 단체장은 이제 그만!

지역을 보고, 지역을 위한 고민을 가지고, 그 문제를 해결할 단체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제 절실하게 변화가 필요합니다.

지금껏 이런 단체장을 뽑아서 안 변했고 더 나빠졌는데, 단체장을 공천 하는 곳이 변해야 됩니다.

지금이라도 변화를 시도해야 됩니다.

지방소멸은 공멸입니다.



새로운 리더로 어떤 사람이 필요한가? 라고 질문합니다.


우선 이런 아이디어를 한번 제시해 봅니다.

지금은 새로운 리더와 리더십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좋은 리더를 찾는 방안을 고민하고 실행해주세요.

우선 적극적 활동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적어 봅니다.



왜 적극적 활동가형 리더가 필요한가?


변화와 혁신 주도: 기존의 관행과 틀에 얽매이지 않고, 과감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물은 적극적 활동가에게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기존 시스템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강력한 추진력: 탁상공론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 현장에서 발로 뛰며 문제를 해결하는 실행력이 중요합니다. 적극적 활동가는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주민들과 소통하며,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추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기 대응 능력: 지방소멸은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문제입니다. 예측 불가능한 상황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킬 수 있는 능력은 적극적 활동가형 리더에게서 기대할 수 있는 강점입니다.


주민과의 소통 및 공감 능력: 지역 주민의 어려움을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며,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소통 능력이 중요합니다. 적극적 활동가는 주민과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공동체 의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활용 능력: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협력하고,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는 능력은 지방소멸 극복에 필수적입니다. 적극적 활동가는 폭넓은 인맥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지역 발전을 위한 동력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 활동가형 인재 발굴 방법 (구체적 제안)을 제안합니다


개방형 공모 및 시민 추천제 도입:

정당 공천의 폐쇄성 극복: 기존 정당 중심의 공천 방식은 인맥, 계파, 기득권 등에 의해 좌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개방형 공모를 도입하여, 정당 소속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후보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시민 추천제: 지역 주민, 시민단체, 직능단체 등으로부터 후보를 추천 받는 제도를 도입하여, 풀뿌리 민주주의를 강화하고 지역 사회에 헌신해온 숨은 인재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지역 활동가 트랙' 신설:

지역 활동 경력 우대: 지역 사회에서 봉사, 사회 운동, 시민단체 활동, 창업, 사회적 기업 운영 등 다양한 형태로 활동해온 사람들에게 가산점을 부여하거나 별도의 전형을 마련하는 '지역 활동가 트랙'을 신설합니다.

활동 내용 구체적 평가: 단순 경력 뿐만 아니라, 활동 내용, 성과, 기여도 등을 구체적으로 평가하여 실질적인 지역 기여도를 검증해야 합니다.


'지역 문제 해결 프로젝트' 공모전 개최:

아이디어와 실행력 검증: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공모하여, 후보자의 문제 해결 능력, 창의성, 실행력을 평가합니다.

주민 참여 심사: 전문가 심사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심사 방식을 도입하여, 주민의 요구와 기대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온라인 플랫폼 활용:

후보자 정보 공개 및 소통: 후보자의 경력, 활동 내역, 공약, 비전 등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유권자와의 소통 창구를 마련합니다.

'온라인 공청회' 개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후보자와 유권자가 실시간으로 질의응답을 주고받는 '온라인 공청회'를 개최하여, 후보자의 역량을 검증하고 유권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킵니다.


인재 발굴단' 운영:

다양한 분야 전문가 참여: 정당, 시민단체, 학계, 언론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인재 발굴단'을 운영하여, 잠재력 있는 인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영입합니다.

지역별 특성 고려: 각 지역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지역별 인재 발굴단을 운영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 면접' 실시:

현장 중심 평가: 후보자의 활동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지역 주민과의 관계, 활동 내용, 성과 등을 현장에서 평가하는 '찾아가는 면접'을 실시합니다.

다면 평가: 후보자의 동료, 상사, 지역 주민 등 다양한 관계자로부터 후보자에 대한 평가를 수집하여, 다면적인 평가를 실시합니다.


블라인드 심사 도입:

선입견 배제: 후보자의 출신 배경, 학력, 정당 등 개인 정보를 가리고, 오로지 활동 내용과 역량만으로 평가하는 블라인드 심사 방식을 도입하여, 공정성을 확보합니다.



'지역 문제 해결 프로젝트' 공모전 개최는

단순히 후보자를 선발하는 과정을 넘어,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문제 제기 및 공론화:

숨겨진 문제 발굴: 지역 주민조차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문제들을 공론의 장으로 끌어내어, 지역 사회 전체가 문제 해결에 동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다양한 시각 수렴: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참여하여, 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시각을 제시하고, 해결책 모색을 위한 토론을 활성화합니다.


참여 민주주의 실현:

주민 주도 문제 해결: 지역 주민이 직접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주인의식을 갖고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정책 결정 과정 투명성 확보: 공모전 과정을 통해 정책 결정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고, 주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합니다.


창의적 해결책 모색:

기존 틀 탈피: 기존의 관행적인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참신하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집단 지성 활용: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협력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잠재적 리더 발굴:

실력 검증 기회: 공모전을 통해 지역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해결 능력을 갖춘 잠재적 리더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경쟁 통한 역량 강화: 후보자 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리더십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역 사회 역량 강화:

문제 해결 경험 축적: 공모전 과정을 통해 지역 사회 전체가 문제 해결 경험을 축적하고, 자생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공동체 의식 함양: 지역 주민들이 함께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사회적 자본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공모전 성공을 위한 제언합니다

  • 주제 선정: 지역의 시급한 현안(인구 감소, 일자리 부족, 고령화, 정주 여건 악화, 관광자원 개발 등)을 중심으로 공모 주제를 선정하여,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참여 대상 확대: 지역 주민, 청년, 전문가, 기업, 단체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참여 문턱을 낮춰야 합니다.
  • 심사 과정 투명성 확보: 심사 기준을 명확히 공개하고, 심사위원 구성의 다양성을 확보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 수상작 실행 지원: 수상작에 대해서는 실제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예산 지원, 전문가 컨설팅, 행정 지원 등을 제공해야 합니다.
  • 지속적인 관리: 공모전 이후에도 수상작의 실행 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여,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방자치단체장 후보자의 경우, '지역 문제 해결 프로젝트 공모전'

참여 및 그 과정에서 도출된 해결 방안과 구체적인 계획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1. 후보자 역량 검증 강화:

  • 단순 공약 나열 탈피: 기존의 선심성 공약이나 추상적인 공약 제시에서 벗어나, 실제 지역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해결 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실행 가능성 높은 공약 제시: 공모전 참여 과정을 통해 현실적인 제약 조건과 다양한 이해관계를 고려한 실행 가능한 공약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 다른 후보자와 차별화되는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제시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주민 참여 및 소통 확대:

  • 공약 수립 과정에 주민 참여: 공모전 참여 과정에서 지역 주민, 전문가, 단체 등 다양한 주체와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주민 참여형 공약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정책 수요자 중심 공약: 지역 주민의 실제 needs와 요구를 반영한 정책 수요자 중심의 공약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선거 과정의 공론장 역할: 공모전과 공약 발표 과정을 통해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당선 후 실행력 담보:

  • 구체적인 로드맵 제시: 공모전 참여 과정에서 구체적인 실행 계획과 예산 확보 방안, 추진 일정 등을 마련함으로써, 당선 후 공약 이행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지역 사회 협력 기반 마련: 공모전 참여 과정에서 형성된 지역 사회 네트워크와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당선 후 원활한 정책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주민 신뢰 확보: 공약 수립 과정의 투명성과 주민 참여를 통해, 당선 후 정책 추진에 대한 주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후보자 공모전 참여 및 공약 제시 방안 (구체적 제안):


  1. 정당 차원의 '지역 문제 해결 공모전' 의무화: 정당에서 공천 심사 과정에 '지역 문제 해결 공모전' 참여를 의무화하고, 그 결과를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반영합니다.
  2. 후보자 주도 공모전 개최: 후보자가 직접 지역 주민,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지역 문제 해결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약을 수립합니다.
  3. 공약 발표회 및 토론회: 공모전 결과와 이를 바탕으로 수립된 공약을 발표하고, 지역 주민, 전문가 등과 함께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4. 온라인 플랫폼 활용: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공모전 과정과 공약 내용을 공개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며, 후보자와 유권자 간 소통을 활성화합니다.
  5. 공약 이행 평가 시스템 구축: 당선 후 공약 이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주민들에게 공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책임성을 강화합니다.


이처럼 단체장 후보자가 '지역 문제 해결 프로젝트 공모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그 결과를 공약에 반영하는 것은 후보자 개인의 경쟁력 강화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p.s : 지방소멸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최전선에 있어야 할 단체장에 대한 의견입니다.

그리고 지방일수록 정당의 공천으로 단체장이 결정되는 상황이 대부분입니다.

이 상황이 주민보다는 위를 보고, 반짝 여론 조사에 모든 것을 걸고,

옛날에 있던 공약 수정해서 발표하는 상황이 계속 반복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자체 단체장 후보들이 자신의 생각과 계획을 충분히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혼자서 하는 것 보다 멍석을 깔아 판을 키워야 주민들도 알 수 있고, 서로 경쟁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더 고민할 것 같습니다.

열세인 지역에서도 이런 활동과 이슈를 선점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거 운동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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