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정책문화
No.6789
추천 2조회 8504-18
[No.178]추천 2조회 85

케이팝, 케이엔터의 미래, 제2의 BTS가 가능할까요? 지속가능한 국가적 전략이 필요할 때입니다

케이팝, 케이엔터의 미래, 제2의 BTS가 가능할까요? 지속가능한 국가적 전략이 필요할 때입니다



k팝은 단순한 음악 장르를 넘어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 잡았습니다.

아이돌 시스템, 연습생 제도, 오디션 프로그램 등을 통해 팬덤을 구축하고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은 k팝의 성공 요인입니다.

하지만 k팝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글로벌 팬들을 위한 인프라 구축, 산업 내 착취 구조 개선, 중간 그룹 육성 등 생태계 전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k팝이 문화적 유산과 산업적 흔적을 남기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국가적 전략이 중요함을 강조하는 차우진 문화평론가의 질문입니다.Q.


1. 🎶 K팝의 진화와 글로벌 확장

2024년을 기점으 음악 저작권 산업이 영화 저작권 산업을 뛰어넘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으며, 매일 12만 곡의 새로운 음악이 스포티파이에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

k팝은 상징성 있는 스타를 빠르게 제작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5년~10년이 걸리는 스타의 발전 과정을 3~5년으로 단축해왔습니다.

k팝 작곡가의 다수가 외국인이며 외국에서 곡을 사오고 한국에서 재가공하는 구조로 제작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여기에 아티스트의 매력을 극대화하는 기획이 더해져 종합 엔터테인먼트 상품이 됩니다.

(해외(곡)→한국(K팝, 엔터테인먼트)→글로벌 시장)

한국의 팝을 의미했던 K팝은 이제 아티스트, 팬덤, 문화, 관련 기업 등 전체를 지칭하는 의미가 되었습니다.


2. 🌍 아시안 팝으로의 통합 가능성

최근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k팝 스타일의 음악과 함께 k팝 시스템을 채택한 아티스트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언어 차이만 있을 뿐 기본적인 형태는 유사합니다.

세계 음악시작을 주도하는 미국 업계의 흐름에 비추어 k팝(한국), T팝(태국), P팝(필리핀) 등으로 나누는 대신, 이들을 묶어 아시안 팝으로 통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24년 국제음반산업협회(IFPI)리포트에 따르면 k팝의 음반 판매량은 전 세계에서 가장 높으며, 세계 최대 유통사 유니버설 뮤직과 한국의 하이브가 직접 계약을하여 협업하는 사례는 세계적인 k팝의 위상이 높아졌음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JYP와 하이브, SM 등 한국의 대형 기획사들이 북미 및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화 그룹을 선보이고 있으며, 이는 k팝의 국제화를 더욱 촉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 K팝의 성장 가능성

넷플릭스는 2015년에서 2018년 사이에 뛰어난 가성비의 한국 드라마에 큰 관심을 보여 많은 투자를 이어오고 있으며, 이와 같은 일이 음악 산업에서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k팝은 실제로 주목받는 것에 비하여,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지분은 매우 적어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k팝 소비자층은 전 세계적으로 어리며, 젊은 친구들이 주도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과거 비틀즈와 같이 세계를 주름잡았던 아티스트의 팬층이 17세~18세로 젊었던 것과 유사하며, 현재 k팝에서는 14세~18세 정도를 메인 소비층으로 보고 있습니다.

슈퍼주니어, 엑소, 소녀시대와 같은 그룹을 통해 k팝을 접했던 상대적으로 높은 연령대의 k팝 팬들도 이제 20대 후반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4. 🎶 K팝 비즈니스 모델과 저작권의 중요성

k팝은 단순한 음악 장르가 아니라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 핵심인 저작권은 매니지먼트 IP와 음악 IP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음반을 많이 팔기 위해 아티스트의 미디어 노출을 최대화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음반 산업의 변화로 인해, 미국은 콘서트를 극대화하여 수익을 확보하였고, 한국은 콘서트 대신 포토카드 도입 등 음반 패키지를 발달시켜 음반 판매 확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왔습니다. 수익성 극대화를 위해 연습생 기간, 오디션 프로그램 등을 통해 데뷔 전부터 팬 층을 형성하는 등 아티스트의 매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여러 기술이 도입되었습니다.

k팝의 음악 저작권은 여러 명의 작사, 작곡가와 프로듀서가 참여하며, 다양한 권리자가 존재합니다.

이 음악 저작권이 계속 돌면서 만들어내는 가치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5. 🌍 K팝의 지속 가능성과 생태계 구축

k팝의 성장을 위해 글로벌 팬들이 한국에서 공연을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며, 사업자들이 더 수월하게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여러 조건을 풀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k팝의 시스템 안에는 착취 구조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10대인 종사자들을 어떻게 제도적으로 보호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수반하며 현재는 사업/상업적인 성과를 내는데에 더 치우쳐져 있어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k팝의 경제적 성과는 대형 기획사와 그 오너 등 일부에게만 혜택을 주고 있어,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균형 잡힌 이익이 돌아가도록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k팝의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중간 그룹의 발전이 중요하며, 작곡가 혹은 작곡가를 관리하는 이들, 싱어송라이터와 같은 인물들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창작자들은 대개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인디 씬이나 특정 커뮤니티에 존재하며, 이러한 보이지 않는 곳에 자원이 유입되어야 생태계 전반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문화적인 유산과 산업적인 흔적을 남기게 될 k팝, 지금 중요한 모멘텀에 있습니다.


더 많은 질문이 보고싶다면?! ▶ 유튜브 오피큐알OPQR 채널 바로가기

현재 토론Q 유사질문 목록
제목작성자댓글관심추천조회수등록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