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책노동안전
No.4756추천 8조회 44203-21
[No.123]추천 8조회 442
왜 건설 엔지니어 개개인의 수준은 점점 더 하향하고 있는가?
타이틀의 질문Q는 마치 엔지니어 개개인의 수준이 하향 한다고 썼지만, 사실은
뻔한 수의 관리자들에 비해 복잡해지고 세분화되는 각종 행정, 수많은 제도,규칙,절차 등을 따르다 보니,,
실제 본업인 엔지니어링에 집중을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에 대한 걱정이 들어 던지는 질문이다.
본인은, 현재 현장에서 건설분야에서 설계 시공 업무를 한지 20년 정도 되어간다.
최근 10여년간 건설안전과 품질에 대한 각종 제도의 보완 및 해당기관의 주기적 이행점검이 매우 강화 되었으며,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라 생각한다.
현장은 이에 따른 관리감독 업무가 상당히 디테일 해 졌고, 원도급사 및 원사업자의 책임과 의무(교육 관리 이행점검)
중요시 하다보니, 현장은 점점 절대적인 업무량이 많아졌다.
법과 규칙을 이행하기 위한 당연한 업무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러함에도 바뀌지 않는 것들이 있다.
1.
현장 관리 인원은 늘지 않았지만, 엄청나게 늘어난 업무량 대비 맨파워는 더 약해졌다. 주52시간만 일하고는 현장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가 없다.
수 많은 안전서류(작업허가,위험성평가...근로자 보건, 작업환경성평가 등등) 와 품질서류(시험하고 사전 체크해아할 점검목록이 너무 많이 늘었다.),
현장에서 안전을 점검하고, 서류로 정리하서 야근하면 주 80시간도 부족하다. 그렇게 야근하다 주52시간이 초과되면 PC가 잠기고, 당장 내일 공사를 못하는 상황도 나온다.
그래서 일하면서 근무시간을 반영하지 않는 경우도 허다하다.
공사서류(일보,검측,각종 현안 및 실정보고,각종점검 및 점검결과보고, 주간 및 일간보고... 보고..보고..보고...)
도면을 보고 계산서를 보고, 불일치를 찾고 현장에서 제대로 시공하고 있는지 철근이음 정착 그리고 각종 치수가 설계와 일치하는지 정확히 체크해야할 엔지니어 작업안전, 위험성평가, 안전시설물 설치승인여부, 작업자의 공구점검, 접지점검 하다가.... 하루가 그냥 다 지나가고,
정작 중요한 것들을 다 놓친다....
누군가 챙기겠지 하지만... 품질관리자도 법적인 서류만 정리하는데 급급하고, 실질적인 품질에 크게 관심이 없다.
감리는 사진찍는 부분만 잠깐 보고 사무실에 들어가 오늘 뭐 했는지 감리일지 쓴다고 바쁘다.
공무나 소장은 원가상승, 수금부진으로,, 매일매일 본사에 보고자료만 만들다가, 도면은 보지도 않고 있다.
건설공무가 현장에서 도면을 보고 수량을 뽑고, 설계변경 하는 시대는 이미 예전에 끝난 것 같다.
공무는 각종 대관 업무와 발주자에게 돈을 받아오는 일을 하지만,
사실 주 업무는 본사에 매출 및 수금실적 전망을 보고하는 그런 존재가 되어 버렸다.
공무 실무자 중 건설 엔지니어는 이제 없다.
2.
하도급사의 기술적 수준... 더이상 말해 뭐하나... 건설업계로 들어오는 사람들이 적고 혼자 일당 백 하는 사람만 있었기도 하지만,
요즘하도급사는 1당 0.7도 못하는 기술수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태반이다. 물론 훌륭한 엔지니어들을 보유한 업체도 있다.
원도급이 공정 품질 안전을 관리하는 조직으로 바뀐다면, 하도급사는 그만큼 더 전문적 지식과 기술적 고집을 가진 존재여야 한다.
하지만... 수준 이하의 관리자들이 너무 많다. 그러함에도 철저하게 하도급법의 보호를 받고 있다.
3.
부실한 설계, 현장의 공사기간, 부족한 공사비, 발주자의 예산 제한으로 설계/예산 단계에서 누락되었지만 절대 증액되지 않는 공사비.
설계에 누락된 사항이 수두룩 함에도 공사비 증액은 소송으로 가야 2~3년 뒤에 받을 수 있다.
그것조차도, 후속 영업을 고려할 때 소송 진행도 조심스럽다.
4.
자재비도 변동폭이 많아 문제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최초 검토시 설계와 예산, 공정이다.
더 정확히 말하면 원가산정기준, 설계가 산정기준을 현실에 맞도록..
현실이라면, 보완된 법과 규칙을 이행 할 수 있는 인원과 시간을 보장하도록 ,,, 예산을 잡고 공기를 책정해야 한다.
민간공사의 경우, 민간의 의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관급 공사는... 좀 제대로 절차대로, 규정대로, 설계오류로 돈이 늘어나더라도 인정하고
발주처 부터 생각을 바꾸고, 정부도 생각을 바꾸고,
정치적 목적으로 빨리빨리 짓는게 아니고 시간이 10년이 걸려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짜줘야 하는건 아닐까?
건설회사는 많아야 10% 정도의 마진을 보고 입찰을 따내고,, 수많은 직원들을
2~3년간 지방으로 또 지방으로 돌린다. 그들은 가족을 떠나와 그 험한 일들을 지속한다.
요즘 MZ는 돈을 많이 준다고 해도 이런 떠돌이 생활은 안하려 한다.
나역시도 자식들에게 너무 미안해서, 타지로만 돌고 있는 이 노다가 생활 그만할까 수백번 수천번 생각해봤다.
언론들은 다 건설회사에서 조그마한 또는 큰 사고라도 나면 난리 법석인데,,,
정책을 수립하는 분들께서는,,,
과연 무엇 부터가 문제인지... 근본적인 것들을 좀 더 고민해서,
정부 정책 수립자들께서, 건설 안전/품질사고 개선을 위해
무엇이 선행되어야 하는지 같이 고민 좀 해줬으면 좋겠다.
당장 안전/품질 사고가 안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코로나를 잡기 위해 우선 예방주사 개발한것 처럼,, 마스크만 두껍게 낀다고 달라지는건 없다.
IT나 AI가 가장 늦게 도입되는, 가장 아날로그적인 분야가 건설분야고,, 워낙 매시브 한것들을 다루기때문에
어떤 분야보다도 자동화가 늦을 분야이다.
다르게 말하면 가장 인간적인 분야이고, 우리국민 중 가장 많은 근로자가 돈을 벌고 있는 분야이다.
AI가 아무리 대단해도... 매시브한 건설분야를 자동화 하려면 앞으로도 한 30년은 더 걸릴텐데...
너무 복잡한 법, 규칙, 기준,, 20년을 이 바닥에 있어서도 늘 새롭고 어렵다.
현재의 건설 시스템으로는 법대로 못 하는게 너무 많다.
기관에서 관리하는 시스템은 또 너무 많다. 국토부,노동부,환경부, 조달청 각각의 시스템이 있고,
건설사 본사에서 현장과 소통하는 시스템도 수십가지고,
그 시스템은 계속 업그레이드 된다.. 사실 더 복잡해지는게 업그레이드이다.
아무리 똑똑한 머리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이 모든 걸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건설사고가 터질때마다, 실무자 입장에서는 '그 많은 안전장치가 있는데, 어떻게 저런 사고가 날 수있지?' 라며 황당하다.
법적으로 강화하면, 그만큼 현장은 뛰겠지만,, 다른 곳은 또 커다란 구멍이 생기고 무너지고 있음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발주처는 시간과 예산에 쫓기면서 허접한 설계로 발주내시지 마시고
예산 책정 오류를 최소화 하시고,
최저가 낙찰제를 제발좀 줄이거나 지양하시고,
설계오류, 그외 도급자의 잘못이 없는 공사기간의 연장에 유연하고, 간접비나 사업비 증액이 가능 해야하고,
공기가 2년이늘던 10년이 늘던, 원칙적으로 허가받고 시공하고, 정치적으로 제발 흔들리지 않도록...
그런 건설 문화가 정착토록 근본적인 문제점을 짚어봐야 할 때가 아닌지??
그렇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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