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구조외교안보
No.5684
추천 8조회 31303-27
[No.136]추천 8조회 313

한·일 관계는 어떻게 정상화하고, 친일 반역자 문제와 뉴라이트 문제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한·일 관계는 어떻게 정상화하고, 친일 반역자 문제와 뉴라이트 문제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호사카 유지 교수(세종대학교 대양휴머니칼리지)의 질문

 

 

1. 질문의 맥락

 

❍ 한반도 평화가 지정학적 영향 속에서 일본 극우세력과 뉴라이트의 개입으로 더욱 흔들리고 있는데, 그대로 방치해도 되는 걸까요?

 

①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와 평화 문제

• 한반도는 동북아시아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정학적으로 중국·러시아의 대륙 세력과 미국·일본의 해양 세력이 충돌하는 지점에 놓여 있습니다.

- 이는 역사적으로 한반도가 국제적인 긴장과 갈등의 중심이 되어 온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한국 입장에서는 매우 불리한 환경입니다.

- 이러한 지정학적 특성은 현재까지도 남·북 분단과 한반도 평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이와 같은 지정학적 위치에서 “한반도의 영구적인 평화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라는 질문은 오래된 숙제이자 앞으로도 해결해야 하는 과제입니다.

- 현재는 외세에 대응하는 평화뿐만 아니라 남·북 간의 평화, 아울러 한국 내부적으로 극심하게 분열되어 있는 상황에 대한 평화까지 모두 한국이 직면한 과제라 할 것입니다.

 

② ‘일본 극우세력’과 ‘한국 뉴라이트(이하 ‘뉴라이트’)’의 관계

• 일본에서 시작된 혐한(嫌韓)과 혐중(嫌中)이, 일본 극우세력의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는 뉴라이트를 통해 전파되어, 한국 내에서도 극우세력을 중심으로 혐중과 국가 불안을 고조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 일본은 대륙세력인 중국·북한에 대항하기 위해 한국의 우파를 포섭하여 미국·일본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한국과 일본 간 역사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뉴라이트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밀접한 관계를 맺은 것입니다.

- 1993년 위안부 문제를 어느 정도 인정한 일본 정부의 ‘고노 담화’에 반대한 일본 자민당 내 극우세력이 “위안부와 강제노역은 없었고, 오히려 한국을 근대화시켰다.”는 식의 논리를 만들었으며, 그 논리가 뉴라이트의 핵심이 된 것이지 한국 안에서 뉴라이트가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③ 뉴라이트의 반역적인 행위

• 2002년 일본 극우세력은 뉴라이트를 지원하기 시작했고, 특히 한국 좌파에 있다가 우파가 된 사람들 다시 말해 진보 진영을 잘 아는 사람들을 포섭함으로써 제2의 ‘노무현 정권’이 더 이상 한국에 들어서지 않도록 대응해 나갔습니다.

- 결국 뉴라이트를 통해 2007년에는 한국의 대선 후보인 이명박을 지원했고, 2010년대에 뉴라이트 연합이 된 후에는 대통령이 된 이명박이 뉴라이트를 지원하였습니다.

- 이후 뉴라이트는 박근혜 정부 때도 친일 국정 교과서 편찬 등에 관여하였으나 박근혜 탄핵으로 실패했으며,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자 정권에 대한 엄청난 비판과 동시에 “문재인은 중국의 스파이다.” 등의 거짓 정보를 생산하여 대규모로 유통시켰습니다.

- 특히, 윤석열 정부의 지지율이 낮아 일본 극우세력이 조바심이 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자 ‘완전한 뉴라이트 인사’로 알려진 사람들을 대한민국의 주요한 기관의 장으로 임명하도록 유도했고 결국 현실이 되고 말았습니다.

- 윤석열 탄핵 국면에서도 뉴라이트와 한·일 극우세력은 혐중을 퍼트리고, 위헌·위법이 자명한 탄핵을 반대하며 대한민국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드는 반역적인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2. 해결방안

 

❍ 대한민국의 정보기관 개혁과 역사 왜곡 처벌법 제정 등을 통해 민주적 가치를 확립하고, 정상적인 한·일 협력 관계로 개선함과 동시에 여러 국가와의 다자간 균형 외교를 복원해야 합니다.

 

➀ 다수의 독립된 정보기관 간 견제체계 구축

• 대한민국 차기 정부에서는 여러 개의 정보기관을 두고, 기관 간 견제와 균형을 이루게 함으로써 정보 권력의 독점을 막아야 합니다.

- 통상적으로 선진국은 여러 개의 정보기관을 두고 있으며, 특히 미국의 경우 CIA, FBI 뿐만 아니라 굉장히 많은 정보기관들이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견제와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는 대표적인 정보기관으로 국정원이 존재하며, 몇 개의 정보기관이 더 있으나 해당 기관의 예산을 국정원이 집행하는 경우가 많아, 사실상 국정원이 국내 정보를 독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이번에 발생한 위헌·불법한 계엄과 내란 상황 등 반역적인 행위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막기 위해서는 예산까지도 완전히 독립된 다양한 정보기관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 아울러 국정원과 같은 정보기관의 예산 집행을 투명하게 하고, 국내 정치에 개입하지 못하도록 철저히 차단하는 등 정보기관을 정상화해야 합니다.

 

➁ 역사 왜곡 및 뉴라이트 대응을 위한 법적 기반 마련

• 한국 사회에서 친일·반역적 행위를 처벌하는 법적 근거가 부족하여 뉴라이트 세력의 역사 왜곡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 프랑스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친나치 행위를 법적으로 처벌했으며, 독일은 나치 찬양 및 부정행위를 금지하는 법을 제정했습니다.

- 우리의 경우 과거 노무현 정부에서 친일 행적을 정리하는 작업(친일인명사전 편찬 등)을 시도했으나, 이를 근거로 친일 행위를 법적으로 처벌하는 조치까지는 취하지 않았습니다.

- 아울러 국회에서 그간 수차례 관련 처벌법이 발의까지는 되었으나, 제대로 논의되지 못하고 결국 폐기되었습니다.

- 한국이 과거 친일 행위나 역사 왜곡에 대한 처벌법을 만들어야, 일본 역시 영향을 받아 독일의 사례와 같이 관련법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 과거에 친일·반역자에 대한 처벌법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윤석열 정권에서 자행된 위헌·불법한 계엄과 내란이 발생한 것입니다.

- 아울러 대학 교수를 비롯해 고위 관료들이 “위안부와 강제노역은 없었고, 오히려 한국을 근대화시켰다.” 등의 발언을 거리낌 없이 하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된 것입니다.

- 따라서 독일의 경우 나치를 찬양하는 발언을 하면 현직 총리라도 즉각 사임해야 하는 것처럼 우리나라도 역사 왜곡과 반역적인 언행에 대해서는 처벌할 수 있는 법을 조속히 제정해야 할 것입니다.

 

➂ 한일 관계 개선과 다자간 균형 외교 추진

• 한·일 양국의 정상끼리는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되, 실무급 협상을 통해서는 논리적으로 접근하고 감정적 대응을 최소화하면서도 역사 문제를 분명하게 제기하는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 일본 이시바 총리의 외교정책은 기본적으로 미국 동맹 중심이지만 친중국·친북한파 인사이고, 한국에 대해서도 “식민 지배를 했다는 것에 대해 계속 사죄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우호적인 관계가 가능합니다.

- 다만, 일본 자민당 내에서 이시바 총리의 기반이 약하고, 당내 극우파들은 이시바 총리를 하루라도 빨리 끌어내리려 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우리나라 차기 정부에서는 윤석열 정부가 만들어 놓은 대일 굴욕외교를 청산하되 일본과 정상적인 협력 관계로 개선함과 동시에 여러 국가와의 다자간 균형 외교를 복원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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